2021년04월19일mon
기사최종편집일:2021-04-15 16:10:18
정기구독신청 댓글보기 전체뉴스 기부뉴스 동영상뉴스
뉴스홈 > Issue/Trend > Vol. 361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국내 콘텐츠 플랫폼 자체 경쟁력 필요
등록일 [ 2020년09월28일 17시24분 ]

최근 방탄소년단의 신곡이 '빌보드 핫100' 차트 1위를 기록하며 전 세계적으로 K-팝의 위상을 다시금 드높이고 있다.

음악뿐만 아니라 영화 방송 게임 등 한국 문화콘텐츠의 글로벌 선전이 지속되며, 한류 3.0의 다음 진화 단계인 '신한류(K-Culture)'에 대한 논의가 제기되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소 류승희 연구원의 '신한류(K-Culture) 도약을 위한 기회와 도전 과제' 보고서를 중심으로 신한류 시대로의 도약을 위해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이 갖는 기회 요인과 도전 과제를 살펴본다.


신한류 도약을 위한 기회와 도전 과제

신한류 시대로의 도약을 위해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이 갖는 기회요인과 도전 과제 7개를 선정했다. 이 중 '규모 경쟁력 갖춘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 '한류 팬덤 기반 콘텐츠 IP 확장', '문화콘텐츠 산업의 높은 경제 잠재력', '디지털 콘텐츠 시장 성장에 따른 한국 콘텐츠 진출 기회 확대'는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기회 요인이다.

(규모 경쟁력 갖춘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은 세계 7대 규모로 이미 글로벌 규모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게임 음악 영화 방송 시장은 전 세계 10위권 내외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세계 시장에서 한국 음악 및 영상, 게임 관련 서비스 수출의 성장세가 지속되며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한류 팬덤 기반 콘텐츠 IP 확장) 디지털 플랫폼 발달로 국내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이 커지고 수요가 확대되며 전 세계적인 한류 팬덤이 형성되고 있다. 음악 산업에서는 전 세계 실물음반 시장 축소 추세에도 불구하고 K-팝 음반 판매량은 크게 증가하며 전 세계적인 한류 팬덤의 위력을 입증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한류 콘텐츠 인기에 힙입어 국내 콘텐츠 IP가 영상 게임 상품 관광 등 다양한 분야로 활용되고 있어 더욱 큰 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된다.

(문화콘텐츠 산업의 높은 경제 잠재력) 문화콘텐츠 산업이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경제적 파급효과도 큰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의 문화콘텐츠 산업은 2010년 이후 성장세를 지속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제조업 등 전 산업과 비교했을 때 문화콘텐츠 산업은 생산과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상대적으로 큰 유망 산업으로 높은 경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 시장 성장에 따른 한국 콘텐츠 진출 기회 확대) 세계적으로 디지털 콘텐츠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전 세계 5위 수준으로 주요국 대비 상대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국내외 시장 확대로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한국 문화콘텐츠의 국내외 시장 진출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한편, 신한류 도약을 위해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이 갖는 도전과제로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 콘텐츠 플랫폼의 부재',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상대적으로 낮은 노동생산성', '문화기술 선진화를 위한 환경 및 인프라 개선 필요' 등을 설정할 수 있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 콘텐츠 플랫폼의 부재)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국내 사업자들은 콘텐츠 공급자와의 수직적 결합, 제휴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에 비해 경쟁력이 약하며, 아직까지 디지털 미디어 시장을 주도할 국내 플랫폼 사업자가 부재한 상황이다.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상대적으로 낮은 노동생산성) 한국의 문화콘텐츠 산업의 취업자당 노동생산성은 제조업에 비해 낮지만 전 산업 및 서비스업 전체에 비해서는 높은 수준이다. 그러나 주요 G7 국가와 비교했을 때 한국의 문화콘텐츠산업 취업자당 노동생산성은 아직 낮은 수준이다.

(문화기술 선진화를 위한 환경 및 인프라 개선 필요) 문화산업과 첨단 기술이 접목된 문화기술의 선진화를 위해 국내 규제, 인적자원, 기술 환경 및 인프라 개선이 필요하다. 한국의 전반적인 디지털 경쟁력 순위는 63개국 중 10위로 높은 수준이지만 관련 인적자원 및 규제 부문 등의 경쟁력은 비교적 낮은 수준이다. 더욱이 5G 서비스 상용화로 증강현실,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한 콘텐츠 제작 및 공급이 용이해지면서 관련 기술 환경 및 인프라 개선을 통한 지속적인 경쟁력 제고에 힘써야 한다.


시사점

우수한 콘텐츠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국 문화산업의 새로운 도약 계기가 만들어진고 있는 상황에서 문화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능동적 대처와 새로운 전략 마련을 통해 신한류 르네상스 시대를 개척해야 한다.

첫째, 한류의 확산 및 진화를 통해서 문화산업의 선진화를 본격화해야 한다.

둘째, 한국 문화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콘텐츠 제작 여건의 안정성 유지와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인프라 개선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 시장 확대로 인한 기회 요인을 적극 활용하는 한편, 국내 콘텐츠 플랫폼의 자체 경쟁력 향상 및 시장 주도권 유지를 위한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

넷째, 한류가 경제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문화산업 연구, 재화 및 서비스 개발과 해외 마케팅 강화 등으로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더욱 확대해야 한다.

올려 0 내려 0
장갑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검찰의 삼성 기소, 그룹 지배구조에도 영향 (2020-09-28 17:26:36)
코로나19 이후 소비패턴 변화 뚜렷 (2020-09-28 17:2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