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01월18일tue
기사최종편집일:2022-01-18 15:05:23
정기구독신청 댓글보기 전체뉴스 기부뉴스 동영상뉴스
뉴스홈 > Today News > 금융/증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물가 상승·가계부채 증가·미국 금리 인상 움직임 등에 대응
등록일 [ 2022년01월14일 10시19분 ]

기준금리가 종전의 1.0%에서 1.25%로 0.25%포인트(p) 인상됐다. 이에 따라 기준금리는 이른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돌아갔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1월 정례회의를 열고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현재의 1.00%에서 1.25%로 상향 조정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금통위는 “국제금융시장에서 코로나19 전개 상황 및 주요국 통화정책에 대한 기대 변화에 따라 주요국 국채금리와 주가가 하락 후 반등하는 모습을 나타냈다”며 “앞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코로나19 전개와 백신 보급 상황, 글로벌 인플레이션 움직임,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등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국내경제는 코로나19 재확산에도 회복세를 지속했다. 민간소비의 회복 흐름이 방역조치 강화 등으로 주춤했으나 수출은 견조한 글로벌 수요에 힘입어 호조를 지속했다. 설비투자는 글로벌 공급차질에 영향받아 다소 조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 상황은 취업자수 증가세가 이어지는 등 개선세를 지속했다.


한국은행은 “앞으로 국내경제는 수출의 견실한 증가세가 이어지고 민간소비 회복 흐름이 재개되면서 양호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며 “금년 중 GDP성장률은 지난 11월에 전망한 대로 3%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석유류 및 농축수산물 가격의 높은 오름세 지속, 석유류제외 공업제품 및 개인서비스 가격의 상승폭 확대 등으로 3%대 후반으로 높아졌다.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은 2%대 초반 수준을,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대 중후반 수준을 나타냈다.


한은은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1월 전망경로를 상회해 상당기간 3%대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며, 연간으로는 2%대 중반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근원인플레이션율도 금년중 2%를 상당폭 상회할 것으로 예상했다.


금융시장에서는 장기시장금리가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로 하락했다가 미 국채금리 상승 등의 영향으로 반등했다. 원/달러 환율은 미 연준 통화정책 정상화 가속 전망 등으로 상당폭 상승하였다가 반락했으며, 주가는 소폭 하락하였다. 가계대출은 증가규모가 축소됐으며, 주택가격은 수도권과 지방 모두에서 오름세가 다소 둔화됐다.


한편, 금융통화위원회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며 “코로나19 관련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으나 국내경제가 양호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물가가 상당기간 목표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앞으로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과정에서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 시기는 코로나19의 전개 상황 및 성장·물가 흐름의 변화, 금융불균형 누적 위험, 기준금리 인상의 파급효과,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려 0 내려 0
정병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사회적기업 위해 60억원 규모 정책자금 운용
은행 가계대출 강화기조 완화 전망
EU, 현대重·대우조선 인수합병 최종 불허
11월말 국세 수입액 추산 초과세수, 최소 26.5조원
지난달 은행 가계·기업대출 소폭 감소
홍 부총리 “DNA+빅3 산업에 12조 2000억원 지원”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금융당국, 가상자산사업자 검사…자금세탁방지 체계 구축 (2022-01-17 09:03:44)
지난달 은행 가계·기업대출 소폭 감소 (2022-01-13 14:46:13)